공개경쟁채용시험

첫 화면 > 공개경쟁채용시험 > 공개경쟁채용시험 개요

공개경쟁채용시험 개요

경찰관이 되는 가장 대표적인 채용시험으로 경찰관 채용 결격사유가 없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경찰의 공개경쟁채용시험입니다.
공개경쟁채용시험은 경위 공개경쟁채용시험, 순경 일반 공개경쟁채용시험, 순경 101경비단 공개경쟁채용시험으로 3가지 시험이 있습니다.
경찰관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지원자격을 갖추었다면 공개경쟁채용시험에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경쟁채용시험 소개

공개경쟁채용시험(이하 공채)은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경찰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경찰관 채용시험입니다. 나이나 신체조건 등 정해진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모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필기시험, 체력검사 등의 경쟁을 거쳐 우수한 인재를 채용합니다.

공채에 합격하면 경위 공채의 경우는 경찰대학에서 순경 공채의 경우는 중앙경찰학교에서 교육생의 신분으로 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육기간 중에는 각 교육기관에서 합숙을 하며 경찰 관련 학문, 사격, 무도, 현장실습 등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육을 수료한 뒤에는 경위 또는 순경 계급으로 임용되어 필수보직에서 근무를 시작하며 경찰관으로서 입직하게 됩니다.

범죄를 수사하고 질서를 유지하여 국민을 일상과 행복을 지키는 경찰관! 정의로움의 상징인 경찰관의 길을 걸으시려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근무지역

경위 공채의 경우는 지역별 구분 없이 선발하여 임용 전에 근무지역이 결정됩니다. 근무지역 결정은 지역별 필요 인원수에 따라 개인의 희망, 교육성적 등을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시험응시지역과 근무하게 될 지역은 무관하며 시험응시지역에서 합격 후 반드시 근무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순경 공채의 경우는 각 시ㆍ도의 경찰청별로 자신이 근무하고 싶은 지역에 응시원서를 접수하실 수 있고 시험에 합격하면 해당 지역의 경찰관서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단, 101경비단의 경우 대통령실이 있는 서울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응시원서접수에 거주지 제한은 없으므로 현재의 거주지에 상관없이 본인이 근무하고 싶은 지역에 응시원서를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도 응시원서를 접수한 지역에서 시행되므로 거주지 제한은 없으나 매 전형별로 해당 지역의 시험장에서 응시해야 합니다. 101경비단의 경우 서울에서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공개경쟁채용시험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만 준비된 자에게만 허락된 길
대한민국 대표 경찰관 채용시험
공개경쟁채용시험으로 경찰관이 되는 길

학력이나 경력 등의 제한 없이 경찰관 필수 지원자격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채용, 교육을 거쳐 경위로 임용

학력이나 경력 등의 제한 없이 경찰관 필수 지원자격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채용, 교육을 거쳐 순경으로 임용 (일선 경찰관서에서 근무)

학력이나 경력 등의 제한 없이 경찰관 필수 지원자격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채용, 교육을 거쳐 순경으로 임용 (101경비단에서 근무)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croll to Top